우리는 일반적으로 오리지널(Original)이라는 단어를 '어떤 것의 기원이나 원천'이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허나 이 책에서 말하는 오리지널은 '유일한, 독특한 특성을 가진 것. 흥미롭거나 독특한 의미에서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화되는 사람.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가진 사람.'이라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그렇다. 책 표지에 떡하니 적혀 있는 문구인 '어떻게 순응하지 않는 사람들이 세상을 움직이는가'에서 말하는, 바로 그 순응하지 않는 독특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이다.
애덤 그랜트는 독창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누구든지 길러낼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우리는 창의성을 동력 삼아 세상을 바꾼 사람들에게 감탄하면서 그들이 우리와는 태생부터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실제로는 그들도 실패를 두려워하고 자발적이기보다는 남에게 등 떠밀려 어쩔 수 없이 행동하게 된, 우리와 다름없는 사람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잠재된 독창성을 발휘하여 사람들과 달리 생각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오리지널이 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인을 위한 행동 제안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식별하기
1. 기존 체제에 의문을 던져라. 현재 상태를 당연하다고 받아들이지 말고 애초에 왜 그런 상태가 존재하게 되었는지 의문하라. 규정과 체제는 인간이 만들었다는 사실을 떠올린다면 그런 규정과 체제는 고정불변이 아니라는 사실이 분명해진다. 그렇게 되면 어떻게 개선할지 생각하게 된다.
2. 자신이 생각하는 아이디어의 수를 세배로 늘려라. 위대한 야구선수들도 타율은 거의 3할에 불과하고, 어떤 혁신가라도 헛방망이질을 한다. 당신이 내는 아이디어의 독창성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아이디어를 많이 생각해내는 것이다. 창의적인 천재들도 같은 분야의 동료집단보다 질적으로 우월하지는 않다. 다만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다보면 독창성을 달성할 확률이 높아진다. 셰익스피어, 모차르트와 베토벤, 피카소와 같은 천재들 역시 수십 ~ 수천 편의 작품을 남겼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작품은 그리 많지 않다.
3. 새로운 영역에 몰입하라. 준거의 틀을 확장하면 독창성이 증가한다. 새로운 기술이나 기능을 배우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다. 그림을 그리거나 피아노를 치거나 시를 지으면서 창의성을 발휘할 영역을 확장한 노벨상 수상 과장자들이 좋은 사례이다. 순환근무를 통해 새로운 지식 기반과 기술에 대한 훈련을 받을 수 있고 새로운 문화를 배울수도 있다.
4. 할 일을 전략적으로 미루라. 새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려고 할 때는 아이디어가 완성되지 전에 일부러 생각을 멈춰보라. 생각을 하거나 글을 쓰다가 중간에 멈추고 휴식을 취하면, 더 다채로운 사고를 하게되고, 새로 생각해낸 아이디어가 무르익을 시간을 주게 된다.
5. 동료들로부터 더 많은 피드백을 구하라. 당사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판단하는 일은 어렵다. 열정이 앞서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라면 당신의 직감을 믿을 수가 없다. 상사를 의지하기도 어렵다. 그들은 대개 아이디어를 평가할 때 지나치게 비판적이다. 가장 정확한 평가를 얻기 위해서는 동료들에게 아이디어를 설명해라. 동료들은 잠재력과 가능성을 정확하게 짚어내는 데 적임자다.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당당하게 제시하기
6. 위험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유지하라. 한 분야에서 위험을 무릅쓸 작정이라면 삶의 다른 영역에서는 훨씬 신중을 기함으로써 위험을 상쇄시키라. 헨리포드는 토머스 에디슨의 수석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자신의 자동차 제국 건설에 착수했으며, 빌게이츠 역시 새로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판매하고 1년 뒤에서야 학업을 중단했다.
7. 당신의 아이디어를 지지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집중하라. 본인의 아이디어의 장점만을 말한다면 상대는 어떻게든 단점을 찾아내려고 노력할 것이지만, 스스로 본인 아이디어의 약점을 분석해서 먼저 말한다면 상대는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지고 진정성을 느낄 것이며, 약점보다는 장점을 찾아내려고 할 것이다.
8. 아이디어에 대한 친숙함을 높여라. 아이디어를 사람들에게 반복해서 제시하라. 그러면 사람들이 낯선 아이디어에 점점 친숙해진다. 특히 단순한 아이디어일 경우에는 며칠에 한번씩 간격을 두고 다른 아이디어들과 섞어서 제시하면 좋다. 독창적인 개념에 대한 호감을 높이는 또 한 가지 방법은 독창적인 개념을 이미 사람들에게 친숙한 다른 아이디어와 연관시켜 제시하는 방법이다.
9. 당신과 가치를 공유하지 않는 집단에게 평가를 받으라. 당신이 지닌 가치를 공유하는 우호적인 집단이 아니라 당신이 쓰는 방법을 공유하는 비판적인 집단에 접근하라. 당신의 가장 강력한 우군은 엄격하고 비판적이지만 당신이 쓴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 전력이 있는 사람들이다.
10. 과격한 성향을 숨겨라. 당신의 아이디어가 극단적이라면 보다 관습에 부합하도록 포장하라. 당신이 급진적이라고 이미 사람들에게 정평이 나 있다면, 지도자로 나서기보다는 비난을 흡수하는 피뢰침 역할로 물러나고 보다 온건한 사람들을 앞세우라.
감정다스리기
11. 결심했을 때와 마음이 흔들릴 때 서로 다른 방법으로 동기부여 하라. 행동하기로 결심했다면 앞으로 해야 할 일에 집중하라. 지금의 위치와 목적지 사이의 격차를 좁히겠다는 의지가 불타오르게 된다. 확신이 흔들릴 때는 지금까지 이룩한 성과를 생각하라. 여기까지 왔는데 이제 와서 어떻게 포기하겠느냐고 자신을 다독여라.
12. 애써 마음을 진정시키려고 하지 말라. 불안할 때 마음을 진정시키기는 힘들다. 불안감을 흥미나 열정과 같은 강력히 긍정적인 감정으로 바꾸기가 더 쉽다. 당신이 현재 상태에 맞서려는 이유들과 당신의 행동이 초래할 긍정적인 결과들을 생각해보라.
13. 가해자가 아니라 희생자에게 집중하라. 불의에 맞설 때 가해자를 떠올리면 분노와 공격성에 불을 지핀다. 관심의 초점을 피해자로 옮기면 훨씬 공감하게 되고 분노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게 되면 가해자를 처벌하려 하기보다는 피해자를 도우려고 할 확률이 높아진다.
14. 혼자가 아님을 기억하라. 단 한 사람의 우군만 있어도 천군만마를 얻은 듯 행동하려는 의지가 강해진다. 당신의 비전을 믿는 사람을 한 사람 찾아내서 함께 문제를 풀어나가라.
15. 당신이 나서지 않으면 현재 상태가 지속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현상에 대한 불만에 대응하는 네 가지 방식, 즉 탈출, 의견 표출, 인내, 방관을 기억하라. 이 가운데 당신이 처한 사황을 개선할 방법은 탈출과 의견 표출뿐이다. 당신이 상황을 어느 정도 장악하고 있다면 의견을 표출하는 방법이 최선일지 모른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영향력을 확대할 방법을 모색하든지 그 상황에서 탈출해야 한다.
지도자를 위한 행동 제안
독창적인 아이디어 창출을 장려하기
1. 혁신 경진대회를 열라. 아무런 방향 제시도 없이 어떤 주제에 대해서든 언제든지 아이디어를 내라고 장려하면 바쁜 직원들의 관심을 끌기 힘들다.
2. 역지사지 전략을 써라. 사람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데 실패하는 이유는 긴박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일 경우가 종종 있다. 관리자들을 소집한 다음 한 시간 동안 자기 회사를 퇴출시킬 방법에 대해 브레인 스토임을 하게 하라. 그다음 무엇이 회사를 가장 심각하게 위협하는지 토론을 시킨 다음, 방어에서 공격으로 전환해 이런 위협 요소를 기회로 승화시킬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3. 다른 부서 다른 직급의 직원들에게 아이디어를 내도록 권하라.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에서는 회계사와 변호사들에게도 영화 아이디어를 제안하도록 권하고, 또 훈련도 시킨다. 이런 식으로 무관한 영역의 전문가들을 창의적 아이디어 생성 과정에 참여시키면 작업에 기술 다양성을 더해주고, 조직 전체가 새로운 아이디어에 쉽게 전하게 되며, 직원들의 흥미를 돋우게 된다.
4. 딴지를 거는 날(opposite day)을 지정하라. 사람들은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회의에서 '딴지를 거는 날'을 정한다. 참가자를 여러 집단으로 나눈 뒤 각 집단은 널리 당연하게 여겨지는 가설, 믿음, 지식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표한다.
5. "좋다", "사랑한다", "싫다" 같은 단어를 금지하라. 비영리 단체인 두섬싱닷오그(DoSomething.org)의 CEO 낸시 러블린은 직원들이 "좋다", "사랑한다", "싫다"와 같은 단어를 쓰지 못하게 한다. 이런 단어를 쓰면 냉철하게 문제를 분석하지 않고, 감정적으로 반응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독창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6. 조직문화에 적합한 사람이 아니라 조직문화에 기여할 사람을 채용하라. 지도자가 조직문화에 순응하는 인물을 선호한다면, 결국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을 채용하게 된다. 독창성은 조직문화에 어울리는 사람이 아니라 조직문화를 풍성하게 만드는 사람들로부터 나온다.
7. 퇴사 전 면접에서 입사 후 면접으로 전환하라. 이미 퇴사하기로 결정된 직원들에게 의견을 구하지 말고 신입사원들에게 입사 초기에 의견을 구하라. 신입사원들에게 왜 입사했고, 계속 다니고 싶은 생각이 들려면 어떤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는지 물어보고 조직문화의 감시자처럼 사고하라고 북돋워주라. 신입사원들은 내부자이자 외부자라는 독특한 위치를 십분 활용해서 조직이 내세우는 가치와 실행되는 가치 사이에 잠재적으로 괴리가 있는지 여부뿐만 아니라 어떤 관행들이 퇴치해야 할 낡은 유물이고 어떤 관행들이 계속 지켜나가야 할 관행인지 탐색하는 데 최적임자이다.
8. 해결책을 요구하지 말고 문제점을 제시하게 하라. 서둘러 해답을 찾다 보면 의문을 제기하지 않고 이미 나온 해답을 옹호하게 되며, 따라서 해답을 찾는 데 참여한 사람들이 지닌 폭넓은 식견을 활용하지 못하게 된다.
9. 악마의 변호인은 지명하지 말고 물색하라. 다수와 다른 의견은 그 의견이 틀리다 해도 유용하다. 그러나 틀린 의견이 유용하려면 그 의견을 내는 사람이 진정성 있고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악마의 변호인 역할을 할 사람을 지정하지 말고 진정으로 소수 의견을 지닌 사람을 찾아내서 그들의 의견을 들어보라.
10. 비판을 허하라. 지도자인 당신의 언행이 일치하지 않으면 직원들에게 이의를 제기하라고 권장해도 먹혀들지 않는다. 직원들에게 지도자인 당신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라고 권함으로써 직원들에게 설사 다른 사람들이 호응하지 않는 아이디어를 지니고 있어도 공개적으로 소통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게 된다.
부모와 교사를 위한 행동 제안
1. 롤모델이라면 어떻게 할지 어린이들에게 물어라. 어린이들은 독창적인 사람들의 시선을 통해 문제를 바라보면 자유롭게 문제 해결을 주도하게 된다. 집에서나 학교에서 무엇을 개선하고 싶은지 어린이들에게 물어라. 그리고 어린이들이 존경하는 창의적인 실존 인물이나 가상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게 만들라. 네가 존경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할까라고 어린이들에게 물어라.
2. 바람직한 행동을 도덕적 성품과 연관시켜라. 부모와 교사들은 대부분 어린이들의 행동을 칭찬하는데, 행동보다 성품을 칭찬하면 어린이들이 훨씬 더 잘 베풀게 된다. 성품을 칭찬하면 그 성품을 자기 정체성의 일부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친구와 장난감을 사이좋게 나누어 갖고 놀게 하려면, "나눠 가질래?"라고 묻지 말고 "나누는 사람이 되지 않을래?"라고 물어라.
3. 나쁜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라. 어린이들이 말썽을 부리면 그런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피해를 주는지 설명하라. "네가 이렇게 하면 쟤가 기분이 어떻겠니?"라고 물어라. 어린이들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면 공감과 죄책감을 느끼게 되고, 그렇게 되면 잘못을 바로잡고 싶다는 동기가 부여되며, 앞으로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
4. 규칙이 아니라 가치를 강조하라. 규칙을 정해놓으면 어린이들이 세상을 고정된 시각으로 바라보게 된다. 가치를 강조하면 어린이들은 원칙을 내면화한다.
5. 어린이들이 목표로 삼을 참신한 적소를 만들라. 먼저 태어난 형제자매가 평범한 목표를 선점해버리기 때문에 나중에 태어난 어린이들이 보다 독창적인 적소를 찾아내듯이, 어린이들이 자신에게 맞는 적소를 찾도록 도와줄 방법이 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으로 손꼽는 기법이 조각그림 맞추기 교실(Jigsaw Classroom)이다. 공동 작업을 한다고 하고 학생들을 불러 모은 후 각자에게 할 일을 부여하라. 이를테면, 엘리너 루스벨트의 생애에 대해 독후감을 공동으로 작성한다고 하고, 한 학생은 그녀의 어린 시절에, 또 다른 학생은 청소년 시절에, 또 다른 학생은 여성운동에서 그녀가 한 역할에 대해 독후감을 쓰게 하라. 이렇게 하면 편견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즉, 어린이들이 서로 각자가 지닌 독특한 장점들을 소중히 여기는 법을 터득하게 된다.
애덤 그랜트는 독창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방안들을 구체적인 사례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400여 페이지에 걸쳐 제시하고 있다. (워낙 유명한 작가이고 저서이다 보니, 어디선가 들어보았던 내용들도 간혹 포함되어 있었다.) 회사원이자 부모인 내게는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다.
마지막에는 친절하게도 전체적인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되어있는데, 필요할 때마다 다시 읽고 곱씹으면서 내재화하다 보면 어느새 내가 '오리지널'이 되어있지는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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